이벤트를 설명해 주는 매개변수
이벤트를 설명해 주는 매개변수

안녕하세요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이벤트는 간단하게 말하면 컴퓨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뜻해요. 예를 들면, 컴퓨터에서 '클릭'이라는 이벤트가 일어난다면, 마우스를 클릭한 것이에요.

 

 

그런데 컴퓨터는 이벤트에 대해 딱 그 이벤트만 알고 있지, 왜 그 이벤트가 일어난 줄은 모르거든요. 그래서 컴퓨터에게 이벤트가 일어났을 때,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어야 해요. 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매개변수'라는 것입니다.

 

매개변수는 이벤트에 대해 추가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클릭 이벤트에 대해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라는 정보를 매개변수로 추가해 주면, 컴퓨터는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했어.라고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GA4에서는 어떻게 매개변수를 활용하는지 알아볼까요?

 

1. GA4에서 매개변수란?

 

GA4에서도 매개변수는 이벤트에 대해 추가정보를 주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요. 특히 이벤트 기반의 GA4에서는 매개변수의 역할이 더 중요하겠죠?

그래서 "사용자가 상품을 클릭했다"라는 이벤트에는 "어떤 상품을 클릭했는지", "언제 클릭했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클릭했는지" 등의 정보가 매개변수로 추가될 수 있는 것이죠.

 

 

매개변수에 대해서 조금 느낌이 오시죠? 그러면 주로 매개변수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어떻게 세팅하여 사용하는지 뒤에서 천천히 배워보도록 해요.

 

2. 자주 볼 수 있는 매개변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GA4가 지정한 이벤트(예: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사용자들마다 매개변수를 다르게 설정할 것입니다. 이벤트를 세팅할 때에도 설계자마다 차이가 있듯이 매개변수도 설계자마다, 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활용되는 4가지 예시를 보면서 ‘아, 매개변수를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이벤트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벤트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메뉴를 클릭했다"라는 이벤트가 발생했다면, 매개변수로는 메뉴의 이름, 메뉴의 위치, 메뉴가 연결된 URL 등이 들어갈 수 있어요.



 

 

 

이렇게 데이터를 수집하면, 메뉴클릭의 클릭 빈도(이벤트로 수집)와 메뉴 중 어떤 메뉴의 클릭 빈도가 가장 높은지(매개변수로 수집)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사용자의 정보도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이건 GA4에서는 user-id로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같이 가져오는 사용자의 정보는 매개변수로 보는 것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위의 서비스 페이지에 진입한 사용자의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페이지마다 어떤 사용자들이 관심을 갖는지, 주요 전환은 어떤 사용자가 많이 일으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GA4는 사용자를 특정할 수 있는 데이터는 원칙적으로 가져오면 안 되기 때문에 고유 id, 전화번호, 이름 등은 가져오시지 않아야 합니다.

 

3. 페이지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GA4에서는 페이지뷰 또한 이벤트로 처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페이지뷰를 통해 UI에 노출되는 다양한 정보도 매개변수로 잡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세페이지 진입 시 제품이름, 제품고유번호, 제품표기 가격, 제품의 설명 등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기본 이벤트에서도 이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이벤트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블로그페이지 진입시 콘텐츠의 제목, 콘텐츠 작성 날짜, 콘텐츠의 카테고리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광고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UTM도 이런 매개변수의 활용 사례 중 하나라고 보시면 돼요.https://labbit.kr/?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summer_sale&utm_content=banner1 이라고 되어 있을 때, 소스 : 구글, 매체 : cpc, 캠페인 : summer_sale, 콘텐츠 : banner1이라는 정보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범주를 나누어 보았지만 핵심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이벤트에 대한 추가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이 매개변수이며, 잘 활용하면 사용자분석, 사이트 UX분석, 마케팅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매개변수 어떻게 세팅하고 활용할까?

 

실무에서는 매개변수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실제 세팅부터 활용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벤트와 매개변수 설계하기

 

매개변수는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다라고 말씀드려 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늘 이벤트 세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구매(purchase)에 대한 이벤트를 예시로 가져와 보았어요.

 

 

 

여기 선글라스를 판매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궁금한 것은 이 선글라스를 얼마나 구매했는지입니다. 때문에 구매하기(purchase)를 이벤트로 잡았습니다. 최근 간편 결제를 넣었는데 실제로 일반구매, 카카오페이 구매, n페이 구매 중 어떤 방식으로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지 궁금합니다.

 

즉, 저희는 “구매"이벤트가 발생하면, 추가정보(매개변수)로 어떤 방법으로 사용자가 결제했는지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label이라는 매개변수에 결제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졌는지 분류해 주는 코드를 연결하였어요. 

 

2. 매개변수를 맞춤측정기준으로 세팅하기

 

매개변수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맞춤측정기준 세팅이 필요한데요. 25개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매개변수를 무조건 맞춤 측정기준으로 만들지는 않지만, 데이터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값을 기준으로 분석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됩니다.

 

 

 

step 1. GA4 관리에서 맞춤 정의를 누르시고,

 

 

step 2. 나오는 페이지에서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눌러 주세요.

 

 

step 3. 이렇게 창이 뜨면 이벤트 매개변수 부분에 태그삽입시 지정한 매개변수를 넣으시면 맞춤 측정기준까지 작업이 끝납니다.

 

3. 이 측정기준으로 무엇을 볼 수 있는지 살펴보기

 

 

매개변수를 기준으로 데이터 살펴봅니다. 이렇게 보니 네이버페이, 일반구매, 카카오페이 중 어떤 방식으로 결제가 많이 이루어지는지 확인이 가능하죠? 

 

이렇게 컴퓨터 입장에서는 “구매"가 일어난 것이지만 많은 정보를 연결함으로써 어떤 제품을 주로 구매했는지, 제일 많이 판매된 제품은 어떤 것인지, 매출을 가장 많이 발생시킨 제품은 무엇인지, 결제수단은 주로 무엇으로 사용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것은 매개변수 덕분입니다.

 

4. 의도적으로 매개변수를 넣어보세요.

 

매개변수는 이벤트를 수집하는데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지금 당장의 이벤트수를 보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이후 데이터를 처리하고, 시각화하고, 의사결정용의 리포트를 만들다 보면 매개변수가 참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가 있을 것 같아요. 결국 우리가 이벤트를 설계하고, 추적코드를 삽입해서 보는 이유는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함이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추천드리는 방식은 의도적으로 매개변수를 잡는 연습을 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service_click이 아니라 menu_click에 매개변수로 서비스를 넣고, kakao_login이 아니라 login의 매개변수로 kakao, naver, google을 넣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이죠. 

 

정답은 없지만 실제 세팅해서 수집되는 것을 살펴보고 데이터를 만져보면 조금씩 여러분만의 노하우가 생기실 것 입니다. ^^ 이 글이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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